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공부장/American Study

by 지지에이치 2004. 5. 31. 09:19

본문

반응형
 

교육시스템은 유리한 사람들을 보호하고 혜택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기회를 주지 않는다.

기능주의자는 미국에서 오늘날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과 고도의 교육을 요구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실제로 일을 하는데 필요한 최소의 학력보다 더 높은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선생님은 아마 학생이 어떤 능력반에 속해있는가에 관하여 그들을 잘하도록 용기를 줄 것이다. 같은 능력과 같은 수행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계급의 학생들은 낮은 능력으로 편성을 당한다. 이런 것에 의하면 능력별 학급편성제가 사회적 계급, 인종 그리고 인종차별의 고정관념에 근거하여 나누어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미국의 학생들이 지리학, 역사, 정부에 대해 지식의 결핍을 보인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그리스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고 링컨이 몇 년도에 대통령이었는지 알지 못한다.


영어를 잘 모르는 것은 인생에서 성공의 본질인 좋은 점수를 달성하고 학교에서 이런 학생이 배우는 능력을 위태롭게 한다.

이런 학생들을 돕기 위해서 2개 국어 교육의 프로그램이 설립되어 왔다.

2개 국어 교육은 논쟁이 있었다. 지지자들은 2개 국어를 사용하고 있는 학교의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하지 않은 학생보다 수행을 잘하고 높은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반대자들은 이 프로그램이 비싸고, 그것은 실제로 학생들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를 하는 환경에서 일하고 교육받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한다. 그래서 2개 국어 교육은 논쟁이 남아있고, 그것의 미래는 불확실하다.


최근 학교 폭력의 행위는 공공기관에 따라 불법에 의해 일어나왔다. 오리건에서 한 학생이 학교로 총을 가져왔고, 매점에서 사용을 했다.

콜로라도에서는 두 학생이 많은 학생들을 자동소총으로 쐈다. 이것과 다른 비극적인 사건에, 많은 학생들은 죽었고, 상처를 입었다.


기계들은 사람을 대신 한다.

기술혁신의 지지자들은 화학기술은 새로운 도시나 주로 일을 찾기 위한 사람들을 혼란 시킬 것이나, 이것은 비고용문제를 증가시키지는 않는다고 본다. 과학기술이 어떤 직업을 사라지게 하더라도, 이것은 또한 새로운 일을 만들어낸다.

반대자들의 답변은 없어진 직업보다 종종 더 나쁜 새로운 기술 혁신이 직업들에서 만들어 질수 있다고 한다.

많은 서비스 직업은, 예로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이나 유원지는 월급이 낮다. 21세기에는 더 많은 노동자가 10년 전의 사람들 보다 적은 수입을 갖게 될 수도 있다.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블루 칼라 직업 종사자에게는 소외감이 있다.


과학 기술이 좀 더 접근하기 쉽게 됨에 따라, 컴퓨터들은 다른 영역에 도입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컴퓨터로 경찰 기록을 입력하는 것과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신용카드 회사들이 컴퓨터를 가지고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필수적이라고 봤다. 최근에, 사업가들은 집주인들을 위해 자동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컴퓨터들은 또한 관리자가 그들 아래에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조절하고 제한함으로서 직장에서의 해로운 결과도 있다. 좀 더 많은 종업원들은 ”컴퓨터가 생산량을 늘려준다“는 것에 복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얼마나 전화를 했는지, 얼마나 문서작업을 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오래 점심식사를 했는지 등을 기록할 수 있고 컴퓨터에 의해 추적당한다.


자동화 시스템으로 모든 정보가 공유되고, 그럼으로 개인의 비밀이 사라지게 되었다.


유전공학의 발달로 인간복제가 가능한 세상이다. 인간복제로 인간은 유전적 강자와 약자로 분류 될 것이다. 유전적 강자는 약자를 현재 우리가 침팬지를 보듯 볼 것이다.


학교들은 시장구조와 비슷하게 학생을 소비자로 간주하고 교육은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특권학교는 주의 지원을 받고, 규제로부터 자유롭다.

지지자는 이러한 교육 혁신은 학생에게 많은 선택을 주고 학교들의 경쟁은 품질을 강화 할 것이라고 말한다.

게다가 특권학교는 부모가 아이의 학교에 활동적이게 하고 단체의 요구에 더욱 책임 있게 용기를 준다.

그러나 혁신 비판자는 그들이 구별과 불화를 가져올 것이라 한다. 왜냐하면 백인과 비백인의 어떤 부모는 그들의 아이의 학교를 인종적 구조로 보낼 것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비판은 부모가 항상 학교의 질을 평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른 개방경쟁에서처럼 가망 없는 학교는 학생을 끌기 위해서 과장과 사기, 철저한 속임수에 의지하고 아이의 교육은 피해 입은 것이다.

세 번째 비판은 어떤 가족은 그들 집에 가까운 학교를 이용할 것이다. 특히 운송수단이 없는 가난한자들.

이런 학교는 빈약한 자원과 가난하게 운영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사회로부터 학생을 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가까운 가난한 가족들로부터 충분한 학생을 모아서 살아남을 것이다.


많은 교육적 개정자와 부모는 전통적 교육과정의 강세와 강한 훈련으로 기본으로 돌아가는 접근에 밀어 넣었다.

많은 학교가 이런 변화를 채택했다. 선택코스는 줄이고, 더 많은 코스를 요구하고, 어떤 경우에는 폭력으로 엄격하게 다루는.

몇몇 주는 고교졸업 전에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시험을 만들었다.


Head Start 프로그램으로 어린 학생들이 사회문제에 노출되는 횟수가 줄었으며, 그 비용이 가치 있게 되었다.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와 가족들이 미국내 사회와 강한 가족들에서 발견한 지원을 제공한다면 저소득과 소수 학생들의 교육적 열망과 성취를 막대하게 향상 될 것이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많은 혜택을 보았다. 그리고 현재는 반대로 돌아가려는 사람들도 많다. 과학기술의 이익의 무엇이든 그것은 높은 가격을 가지고 온다고 전한다. - 산업사회의 역병처럼 보이는 범죄, 환경오염, 스트레스, 그리고 약물남용.

마냥 낮은 기술에 의한 생활 스타일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었다면 진보는 아마 조금만 있었을 것이다.


<의견>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들 보다 기계들이 득세하고 있다.

기계들은 매달 임금을 요구하지도 않으며 군소리도 없다.

인간들이 노동현장에 설 자리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블루칼라들만의 이야기 일 뿐이다. 화이트칼라는 과학과 기술의 집합체인 컴퓨터로 상생하고 있다.

교육은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로 인간들을 구별시키는 최소의 기준이 되었다. 잘살든 못살든 인간들은 대부분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다닌다. 학력의 인플레로 구별하기 힘들어져야 하는게 이론이지만, 화이트칼라 들은 더 높은 교육을 받아버린다.

학교들은 고품질의 부자이고, 공부 잘하는 학생을 받아서 학교를 고품질로 만든다. 고품질이 되면 살아남을 수가 있다. 저품질의 학교도 저품질의 학생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

이 글에서 매력있는 대목은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내용이다.

인종과 사회계층이 달라도 카톨릭 학교는 공립보다 잘 돌아간다.

이것의 한 이유는 카톨릭 학교는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강하게 가르치고, 따라서 카톨릭 학생은 학구적 기본을 갖는다. 과학, 수학, 역사 같은 그리고 비 학구적 코스는 적다. 자동차 공학이나, 체육같은.

이 학교의 선생님은 학생에게 배우는 용기를 준다.

직업적 배움은 나중에 해도 된다는 말이다.

반응형

'공부장 > American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교우위론&lt;무역정책&gt;  (0) 2005.03.05
미국, 미군과 우리나라  (0) 2004.06.08
피터 드러커...  (0) 2004.05.25
Poverty  (0) 2004.05.24
협동이란...  (0) 2004.05.20

관련글 더보기